코드 초견 잘하는 방법 !
안녕하세요 헬로코드 입니다.
오늘은 코드 초견을 잘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코드 초견을 잘하고 싶다면 무조건 한가지의 전제 조건이 붙어야 합니다.
‘ 꾸준한 연습’ 이죠. 너무 당연하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입니다 ㅠㅠ
그래도 우리가 연습은 당연히 열심히 할테고 그 밖에 신경쓰면서 연습하면 무조건 좋은 코드 초견 잘하는 방법 5가지를 지금 바로 소개해 보겠습니다.
1. 항상 눈은 다음 코드에
SEE THE NEXT CHORD EARLY
이 말은 무슨 뜻이냐면 우리가 보통 코드를 연습할때 내가 쳐야하는 당장의 코드를 바라보기에 급급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첫번째 코드 연주가 끝났다면 이 코드를 계속 보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무조건 내가 연주한 코드는 빨리 잊어버리고 다음 코드를 보려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2. 나만의 코드 외우는 방법을 만들자
코드는 결국 처음 암기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나만의 방식을 찾아서 최대한 코드를 빠르게 외워보세요
예를 들면 , Cm7 이라는 코드를 연주한다고 가정하였을때,
- 왼손은 C 를 연주하고 오른손은 Ebmaj 라고 생각한다.
- 왼손은 C 를 연주하고 오른손은 Cm에서 근음을 한음 내린다.
이런 식의 다양한 방식을 생각해 만들어내서 암기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코드 진행 자체를 4마디씩 외워본다.
“결국 또 암기를 하라는 거네”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어쩔 수 없습니다. 코드 초견은 초반 암기가 80%를 차지하게 됩니다.
코드 진행을 하루에 4마디 기준 한 파트씩만 외워도 일주일이면 28마디를 외우게 됩니다.
코드 진행 자체를 외운다는건 결국 내가 그 코드를 머릿속에서 떠올리면 그 코드를 바로 손으로 잡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되면 저절로 그 코드는 빠르게 암기하게 되고 결국 초견에서 해당 코드가 나와도 바로 연주할 수 있게 됩니다.
4. 빨리 가려고 하지 않는다
코드 초견을 빨리 잘하는 법은 없습니다.
절대 급하게 연습하려고 하지 말고 천천히 연습하려고 해보세요.
코드 초견 잘하는 방법 중 사실 가장 첫번째에 놔도 될 정도의 중요한 본질입니다.
개인적으로 빠르게 연습하는 30마디보다 천천히 정확하게 연습하는 8마디가 더 도움이 됩니다.
5. 코드 진행을 자리 바꿈으로 연습한다.
마지막 방법은 8마디 코드 진행을 자리바꿈을 다르게 해가면서 연습해보는 겁니다. 예를 들면 피아노가 밑에 있다고 가정해볼게요.
한번은 내가 F-F까지 한 옥타브 내에서만 연주를 해봅니다. 이러면 무조건 자리 바꿈이 필요하겠죠. 자 그다음 똑같은 코드 진행을 다른 한 옥타브에서 연주하는 겁니다.
자 이렇게 B-B 옥타브로 연주를 하게 되면 이전에 쳤던 코드진행 자리와는 아예 다른 자리바꿈 보이싱으로 연주를 해야 합니다.
이런식으로 연주를 하게 되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죠.
오늘은 이렇게 코드 초견 잘하는 방법 5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꼭 5가지를 명심해가면서 헬로코드의 아래 코드 초견을 연습해보도록 합니다.
8마디 코드 진행
미디 코드 초견 8마디 쉬운 피아노 코드 진행 연습 230508
작곡 코드 초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