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작곡은 작곡가를 대체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 작곡

인공지능 작곡은?

안녕하세요 헬로코드 입니다. 오늘은 인공지능 작곡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이미 AI 그림 그려주는 사이트, AI 동영상 제작 사이트 등 다양한 AI 제작 시스템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인공지능 작곡은 AI 기술을 활용해 음악 작곡을 자동화 하는 기술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은 학습 데이터와 딥러닝 기술을 통해 자동으로 음악을 작곡하고, 분석하여 아예 새로운 음악을 창조해 냅니다.

AI 작곡은 제가 말한 딥러닝과 같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이 기반 알고리즘이 가장 정확하기도 하구요.

딥 러닝 말고는 생성 모델링, 강화 학습 등의 기술도 사용됩니다.

AI 작곡은 음악 작곡 분야에서 점차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음악 작곡의 자동화는 전 세계 음악 산업을 완전히 뒤바꿔 버릴 정도의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AI 작곡은 음악 작곡에 대한 이해와 인식, 그리고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화성학이나 코드진행, 멜로디 발전과 동기발전에 대해서 아예 모르셔도 됩니다.

인공지능 모델은 오직 하나, 대량의 음악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곡을 수행합니다.

AI 작곡의 개념은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너무나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AI 작곡을 통해 기존 음악에 기반하여 아예 새로운 음악을 창조해 내는 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악 장르를 분석하고 음악 스타일을 파악하여 새로운 음악을 작곡해 내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AI 작곡은 인간 작곡가의 창의성과 직관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는 없지만, 새로운 형태의 음악을 창출하고 새로운 음악 경험을 제공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규모의 음악을 빠른 시간안에 만들어내 이런 행동이 필요한 기업이나 단체에서는 오히려 인공지능 작곡 시스템을 훨씬 필요로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I 작곡의 장단점

결국 이 기술 역시 AI가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명확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아마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그 장단점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몇몇개가 떠오르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장점부터 볼까요??

인공지능 작곡의 장점

  1. 매우 빠른 작곡 속도
    인공지능 모델은 인간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빠른 속도로 작곡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보통 인간은 작곡을 할때 상당히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코드진행, 장르, 빠르기 등 너무나도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인공지능은 딥러닝을 기반으로 순식간에 작곡을 해낼 수 있습니다.
  2. 창의성과 다양성: 결국 저는 이게 단점이자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인공지능 모델은 대량의 음악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곡을 수행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새로운 형태의 음악을 창출하고 새로운 음악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인공지능 모델은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표절 시비에 걸리지 않도록 이 역시 설정이 가능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3. 저비용: 인공지능 모델은 대량의 음악 데이터를 활용하기 때문에, 사람에게 맡겨서 수행하는 작곡비용보다 훨씬 더 저렴한 비용으로 작곡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역시 인건비 보다는 인공비죠..
  4. 시간, 장소의 제약이 아예 없음 : AI 인공지능 모델은 인터넷선과 모니터, 스피커만 있다면 그리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작곡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건 정말 크나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 작곡의 단점

  1. 감정 전달의 한계 : 물론 인공지능이 작곡했다는 것을 모르고 듣는 환경이라면 구분하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그래도 역시 인간이 만든 음악보다는 감정적인 부분에서 많이 차이가 날거라고 생각합니다.
  2.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필요하게 됨 : 인공지능 작곡을 위해서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 즉 노래가 필요합니다. 또한 그 밖의 가사와 코드진행 등 너무나도 많은 양의 데이터가 필요하죠. 그렇기 때문에 구현하기가 꽤나 어렵습니다.
  3. 인간 작곡가들의 설자리가 사라짐 : 이것 역시 상당히 중요한 문제인데요. 인간 작곡가들의 입지가 많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결국 일자리가 사라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죠.
  4. 창의성의 한계 : 이게 위에서 말씀드린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결국 대량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곡을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엄청나게 창의적인 음악이 나오는게 아닌 거기서 거기인 음악이 나올 확률이 높아진다고 봅니다.

결론 : 인공지능 작곡이 과연 작곡가를 대체 할 수 있을까?

저는 향후 50~60년 까지는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AI라도 결국 인간의 창의성과 직관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인공지능 모델은 결국 기존의 음악을 얼마나 잘 조합해서 만들어내냐의 문제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 낼 수는 없습니다.

또한 감정전달에 너무나도 큰 문제가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만든 음악을 홍보할때는 결국 인공지능이 만든 음악이라고 무조건 표시를 해서 발표를 해야 어느정도 홍보효과와 마케팅 효과가 있겠지만…

사람들은 이미 AI 작곡에 대한 반감이 있기 때문에 해당 노래를 들었을때 인간이 만든 것 만큼의 감정전달이 절대로 되지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정말 중요하죠.

감정전달과 창의성 이 2개는 음악에서 너무나도 중요한 문제인데. 이 두개가 인간을 절대 뛰어넘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지능 작곡은 작곡가를 절대 대체할 수 없습니다.

다만 과연 5~60년안에 인간의 창의성과 감정전달까지 도달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 개발이 된다면?

그러면 또 대체가 가능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알고리즘 기반 음악 추천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Leave a Comment